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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_ 운동습관을 통한 치매 예방

케어장
2022-09-28
조회수 69

운동을 하면 인지기능을 유지 • 상향시키거나 치매 발병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다수 있습니다. 치매 예방을 위해서 일상생활속에서 운동을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운동 그 자체 도 효과가 있지만 외출도 하고 사람들과의 교류가 만들어지며 생활의 자극이 되어 인지기능 향상과 연결됩니다.



  1. 일상적인 운동의 효과

1. 근력과 운동기능 업그레이드에 의한 낙상 방지 

운동을 통해 근력을 만들게 되면 일상생활속의 낙상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또,

1. 근력과 운동기능 업그레이드에 의한 낙상 방지 

운동을 통해 근력을 만들게 되면 일상생활속의 낙상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또,

1. 근력과 운동기능 업그레이드에 의한 낙상 방지 


운동을 통해 근력을 만들게 되면 일상생활속의 낙상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또,   넘어지더라도 바로 손을 뻗는 등의 동작 으로 연결 할 수 있습니다. 

 넘어지더라도 바로 손

을 뻗는 등의 동작 으로 연결 할 수 있습니다

2. 혈행 개선 

운동을 하게 되면 전신의 혈행이 좋아지고 뇌로 보내지는 혈 액의 양이 늘어납니다. 혈액과 함께 산소와 영양소도 보내지 고 뇌가 활성화 됩니다. 

3. 생활습관병예방 

적절한 운동습관을 가지게 되면 생활습관병 예방으로 연결됩니다. 특히 4대 치매 병의 하나인 뇌 혈 관성 치매는 생활습관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절한 운동습관을 몸에 베이게 합니다.

4. 생활습관병 예방

고령에 의해서 운동기능이 저하하면 신체를 움직이는 일이 부담이 되고 외출을 하려는

 의지도 저하됩니다. 또 운동기능 저하에 의한 낙상 위험이 높아지고 운동하려는 의지가 약해집니다. 그 결과 운동기능이 저하되고 외출을 못하게 되고 와상으로 연결 되 는 악순환이 됩니다. 산책을 자주하고 외부에서의 사람과 교류를 통 해 뇌에 자극을 주고 치매 예방으로 연결됩니다.


 넘어지더라도 바로 손

을 뻗는 등의 동작 으로 연결 할 수 있습니다. 




II. 무리 없이 가능한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 

매일 무리없이 지속 가능한 운동으로는 유산소 운동을 권장해 드립니다. 유산소 운동이란 워킹이나 조깅, 수영 등 지속적으로 산소를 공급하고 에너지를 섭취하게 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반면 무산소 운동은 단거리 달리기나 근유트레이닝 등 단기간에 비교적 체력이 필요한 운동을 말합 니다.


  •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 

    워킹, 조깅, 사이클, 에어로빅, 수영 등 


★ 효과적인 워킹 방법 

유산소 운동 중에 가장 가볍게 가능한 운동은 워킹 입니다. 워킹은 매일 20~30분, 5000보~7000보, 주2~3회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을 펴고 팔을 크게 흔들고 보폭을 조금 넓게 하고 걷습니다. 도중에 가끔 빠른 걸음을 걸으면 효과 가 좋습니다. 외출 시 모자나 수분공급 음료수는 필수입니다.

★ 효과적인 워킹 방법 

유산소 운동 중에 가장 가볍게 가능한 운동은 워킹 입니다. 워킹은 매일 20~30분, 5000보~7000보, 주2~3회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을 펴고 팔을 크게 흔들고 보폭을 조금 넓게 하고 걷습니다. 도중에 가끔 빠른 걸음을 걸으면 효과 가 좋습니다. 외출 시 모자나 수분공급 음료수는 필수입니다.

① 자세 : 배꼽 밑에 힘을 주고 등 근육을 늘립니다. 

② 눈높이 : 가슴을 펴고 10m 전방을 봅니다. 

③ 팔높이 : 팔이 뒤를 향한다는 느낌으로 

④ 보폭 : 보통 걸음걸이보다 넓게 

⑤ 착지 : 뒤꿈치부터 착지하고 발가락에 체중을 싣고 발끝으로 발걸음을 옮깁니다.



또 지팡이를 양쪽에 잡고 걷는 「 노르딕 워킹 」 을 추천합니다. 

① 자세 : 배꼽 밑에 힘을 주고 등 근육을 늘립니다. 

② 눈높이 : 가슴을 펴고 10m 전방을 봅니다. 

③ 팔높이 : 팔이 뒤를 향한다는 느낌으로 

④ 보폭 : 보통 걸음걸이보다 넓게 

⑤ 착지 : 뒤꿈치부터 착지하고 발가락에 체중을 싣고 발끝으로 발걸음을 옮깁니다.


또 지팡이를 양쪽에 잡고 걷는 「 노르딕 워킹 」 을 추천합니다.

출처 : DUSK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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